«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05-01 06:28
관리 메뉴

DevTzu

23년 1분기 해외주식 실적발표! 누가 가장 남는 장사를 했는가? 본문

review

23년 1분기 해외주식 실적발표! 누가 가장 남는 장사를 했는가?

DevTzu 2023. 2. 3. 13:07
반응형

23년 1분기 각 기업들의 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첫 번째 분기 실적 발표이며 금리 상승기의 최정점인 기간에 기업별 영업과 판매를 한 결과표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구조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파벳(구글), 테슬라, 메타(구 페이스북), 아마존 중 어느 기업이 가장 높은 순이익을 벌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Microsoft Q2 FY23 Incode Statement

마이크로소프트 MSFT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익 구조는 효율성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게임, 하드웨어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익을 예상하는 제품은 Windows 운영 체제, Office 프로그램, Surface 기기, Xbox 게임 콘솔, 2016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LinkedIn 기업 네트워킹 플랫폼입니다. 또한, Azure와 Dynamics 365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Bing 검색 엔진을 통한 검색 광고 등도 수익을 생산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크게 3개 영역에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365, 링크드인 상품 판매 수익

- 클라우드

- 서피스, Xbox 판매

3개 영역에서 비슷한 비율로 매출을 기록하고있습니다.

 

매출(Revenue) $52.7B

순이익(Net profit) $16.4B

이번 분기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31% 마진을 남기는 장사를 하였습니다.

 

 

Apple Q1 FY23 Incode Statement

애플 AAPL

애플의 수익 구조는 다양합니다. 애플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서 수익을 생산합니다. 주요 수익을 예상하는 제품에는 iPhone, iPad, Mac, Apple Watch, App Store, Apple Music, Apple Pay, iCloud 등이 있습니다. 애플은 AirPods와 Apple Pencil과 같은 액세서리, 그리고 소매점에서 제3자의 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애플은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강한 존재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생태계는 고객의 충성도와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애플은 제조와 공급망 운영에서도 상당한 수익을 생산합니다.

 

애플의 수익 구조는 크게 제품판매와 서비스 매출로 나눌수 있습니다.

제품판매는

- 아이폰 iPhone

- 맥북 MacBook

- 아이패드 iPad

- 애플와치 WATCH, 에어팟 AirPods

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애플와치, 에어팟이 제품판매 영역 4개 중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잡스 시절에는 없던 영역인데 새롭게 개척하고 아이폰 다음으로 크게 성장시킨 것이 대단합니다.

 

매출(Revenue) $117.2B

순이익(Net profit) $30.0B

이번분기 애플 마진율은 26% 입니다. 

 

 

Alphabet Q4 FY22 Incode Statement

알파벳 GOOGL

알파벳은 Google의 부모 회사입니다. 알파벳은 광고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 주로 수익을 생산합니다. 광고 수익의 대부분은 Google의 검색 및 비디오 플랫폼, 그리고 파트너 웹사이트 네트워크에서 예상됩니다. Google Cloud와 G Suite 등 Google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도 알파벳의 수익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또한, 알파벳은 Pixel 스마트폰과 Chromebook 노트북 등의 장치 판매를 통해 하드웨어 사업으로부터 수익을 생산합니다. 알파벳은 GV(이전에는 Google Ventures)의 자본 부문을 통해 다양한 다른 사업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매출(Revenue) $76.0B

순이익(Net profit) $13.6B

마진률 18% 입니다.

 

 

 

Tesla Q4 FY22 Incode Statement

테슬라 TSLA

Tesla, Inc.은 주로 전기 차량, 에너지 저장 시스템, 그리고 태양광 제품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생산합니다. 회사의 주요 수익 원천은 Model S, Model X, Model 3, 그리고 Model Y 등의 전기 자동차 판매입니다. 또한, Tesla은 가정용과 상업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 그리고 태양광 패널과 지붕 타일을 판매합니다. 회사의 차량 임대 및 유지보수 서비스도 수익에 기여합니다. 추가적으로, Tesla은 다른 자동차 제조사에게 규제 크레딧을 판매하여 수익을 생산합니다.

 

매출(Revenue) $24.3B

순이익(Net profit) $3.7B

마진률 15% 입니다.

 

Meta Q4 FY22 Incode Statement

메타 META

Meta, Inc.의 주요 수익 원천은 광고입니다. 회사는 스폰서된 게시물, 디스플레이 광고, 비디오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는 회사의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 표시됩니다. Meta의 광고 수익은 플랫폼에 광고를 표시하기 위해 결제하는 기업에서 온 것입니다. 광고 외에도, Meta은 Oculus VR 헤드셋과 같은 가상 및 증강 현실 하드웨어의 판매, 그리고 Workplace 제품의 판매로 수익을 생산합니다. Workplace 제품은 기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플랫폼입니다. 회사는 또한 서비스 관련 구독 및 기타 수수료로부터 수익을 생산합니다.

 

매출(Revenue) $32.2B

순이익(Net profit) $4.7B

마진율 14%입니다.

 

Amazon Q4 FY22 Incode Statement

아마존 AMZN

Amazon.com, Inc.의 주요 수익 원천은 제품판매와 서비스입니다. Amazon은 다양한 제품, 예를 들어 전자제품, 패션, 식품, 도서 등, 많은 소비자들에게 판매합니다. 이는 기업과 소규모 판매자에 의해 생산된 품목입니다. Amazon은 또한 Amazon Web Services (AWS)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여 기업들에게 저장, 계산, 데이터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mazon은 또한 Amazon Prime 멤버십 구독자에게 빠른 무료 배송, 온라인 스트리밍 콘텐츠, 그리고 기타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Amazon은 아마존 금융 서비스, 아마존 자동차 서비스, Amazon Fresh 등의 추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생산합니다.

 

매출(Revenue) $149.2B

순손실(Net lose) $1.0B

6개 기업중 유일하게 순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마진 순위
기업 매출(Revenue) 순이익(Net profit) 마진(Margin)
마이크로소프트 $52.7B $16.4B 31%
애플 $117.2B $30.0B 26%
알파벳 $76.0B $13.6B 18%
테슬라 $24.3B $3.7B 15%
메타 $32.2B $4.7B 14%
아마존 $149.2B -$1.0B -1%

미친 마진율 31%를 기록한 마이크로소프트가 남는 장사를 가장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은 하드웨어 제조기업보다 마진을 남기기 더 쉽다고 생각 듭니다.

이유는 애플과 테슬라같이 제품을 만드는 공장, 보관에 필요한 창고, 매장운영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95를 개발하여 CD에 복사 후 판해하였고

지금은 MS 오피스 365를 개발하면 온라인상으로 구독료를 받고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게 비즈니스를 구축하였습니다.

제품을 만들 공장과 창고가 필요 없으며 제품판매도 온라인으로 하므로 매장도 필요 없게 됩니다.

소프트웨어를 복사하거나 클라우드에서 내려받기할 때에는 제품을 만드는 것에 비하면 비용에 매우 적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미친 마진율이 나오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장사의 신! 마이크로소프트 MSFT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벌고있는지, 어디에서 지출이 발생하는지

정말 중요한 순이익이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주식 #실적발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파벳 #구글 #테슬라 #메타 #페이스북 #아마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