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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와 클래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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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와 클래스
객체(Object)
클래스(Class)
객체 생성
생성자(constructor)
}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된다
메서드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객체(Object)
- 상태와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
- 공통된 데이터 구조와 기능을 추출하여 클래스를 작성
클래스(Class)
- 객체를 생성하는 틀로 사용되는 클래스
- 공통된 상태와 행동을 갖고 있어야 한다
- 멤버변수와 멤버메서드로 구성
객체 생성
- 생성한 객체는 그 멤버들의 주소값을 가지고 있다
- 그 주소값을 통해서 그 멤버들을 참조할수 있다
- 객체 생성시 메모리를 할당 받음
- 객체의 내용이 다를수 밖에 없는 이유
┗> new를 사용하여 새로는 객체가 생성되어질때 그 클래스의 멤버변수의 개수만큼 메모리가 생성된다
- Account obj = new Account();
┗> 레퍼런스 변수, 참조변수
생성자(constructor)
- 새롭게 객체를 생성할때 객체를 초기화 하기위해 자동으로 호출된다
- 인자값의 데이터 형과 개수를 보고 생성자를 호출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멤버변수;
}
객체가 생성되고 나서 실행해야할 명령문을 써 두는 부분
클래스 안에 선언함
메소드처럼 파라미터를 넘겨줄 수 있음
- 디폴트 생성자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된다
- this.
멤버변수와 매개변수의 이름이 같을때 사용
현재 자기 자신의 객체를 표시
this.accountNo = accountNo;
메서드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 생성자의 이름은 같으나 인자의 개수나 데이터형을 보고 판단
- 자바에서의 메서드 호출 조건
메서드와 메서드 호출문의 파라미터 수, 타입, 순서가 맞아야 함
이런 특성을 이용하면 한 클래스 안에 똑같은 이름의 메서드 여러 개를 선언할 수 있음
- PhoneBook(String name, String phoneNum, String birthDay){
}
PhoneBook(String name, String phoneNum){
}
PhoneBook(String name, String phoneNum){
}
접근제어자
패키지
import 선언문
객체의 의존관계
- public - 모든것
protected - 다른폴더에 있지만 상속관계이면 접근 가능
default - 같은 폴더내에서만 접근 가능
private - 한 클래스내에서만 접근 가능
┗> 캡슐화 작업 - Getters, Setters 메소드를 만들어서 우회적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 Member.java
패키지
- 공통된 내용들의 특성들을 모아놓은 클래스의 모임
import 선언문
- 다른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해 선언
- import java.util.*;
객체의 의존관계
- A객체를 생성시 B객체를 포함하면 B객체의 메서드, 변수등 접근할수 있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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