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Tzu
[독서] 워런버핏 라이브 (2) University of Berkshire Hathaway - 워런 버핏 본문
지난 1편에 이어서 2편을 시작합니다.
워런버핏 라이브를 읽고 투자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기록하모 메모합니다.
메모 16
멍거: 나는 가끔 재산의 100% 이상을 한 종목에 투자했습니다.
버핏: 찰리는 노름판의 물주였군요.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는 순자산의 25배를 투자했다가 몰락했습니다. 여기 모인 주주 중에는 재산의 90% 이상을 버크셔에 투자한 사람도 있습니다. 2002년에는 정크본드 중에도 집중 투자할 만한 종목이 있었습니다. 1974년에는 캐피털시티가 그러한 종목이었습니다. 주가가 보유 부동산 가치의 3분의 1이었고, 경영진은 최고였으며, 사업도 잘 돌아가고 있었으니까요.
우리가 코카콜라를 매수했을 때, 순자산의 100%를 투입했더라도 위험에 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멍거: 경영대학원 기업 금융 시간에 학생들은 분산 투자야말로 대단한 비법이라고 배웁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라면 분산 투자를 해야 하지만, 전문가가 분산 투자를 한다면 미친 짓입니다. 투자의 목적은 분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일생일대의 기회가 왔을 때 20%만 투자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게 좋은 기회에 실제로 충분히 투자하는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라면 분산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러나 전문가라면 투자의 목적은 분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안전한 투자 기회를 찾아내는 것이다.
메모 17
Q. 2,600만 달러짜리 펀드 운용을 시작한다면 운용 방식을 어떻게 바꾸겠습니까? 보유 종목은 몇 개로 하고 회전율은 어느 정도로 하겠습니까? 일부 종목에서 50% 손실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버핏: 가장 좋아하는 종목 6개를 보유하겠습니다. 50% 손실이 발생해도 운용 방식은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손실과 운용 방식은 아무 상관이 없으니까요. 우리는 가격을 보면서 그 종목의 가치를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이해하는 몇 종목을 계속 보유할 것입니다.
멍거: 버핏은 당신에게 사고방식을 바꾸라고 말한 것입니다.
> 50% 손실이 발생해도 운용 방식은 아무 상관이 없다.
가격을 보면서 그 종목의 가치를 생각할 것이다.
내가 이해하는 몇 종목을 계속 보유할 것이다.
메모 18
단 시작되면 인플레이션을 막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재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부를 수밖에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대외 부채의 부담을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니까요.
정부의 세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정치인은 세금을 더 거둬야 한다고 말하지만 누가 세금을 더 내겠습니까? 실제로 세금을 내는 사람은 장래에 가치가 떨어진 달러를 보유하게 되는 사람입니다. 예컨대 중국인처럼 현재 채권을 매수하는 사람들이지요. 이것이 경기 부양책의 대가입니다. 가장 쉽기 때문에 가장 유력한 방법입니다.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최선책은 자신의 수익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차선책은 추가 자본이 필요 없는 코카콜라 같은 우량 기업을 보유하는 것이고요.
멍거: 장차 뇌 전문 외과 의사가 되고, 국채 대신 코카콜라 주식을 사세요.
> 인플레이션이 시작되면 막기가 쉽지 않다.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최선책은 자신의 수익력을 키우는 것.
차선책은 코카콜라 같은 우량 기업을 보유하는 것.
메모 19
Q. 금융 위기가 발생했을 때 저는 두려움에 휩쓸려 매수 기회를 잡지 못했는데, 어떻게 하면 남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질 수 있나요?
버핏: 남들이 두려워할 때 자신도 두려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큰돈을 벌 수 없습니다. 주식 중개인에게 보태줄 뿐입니다. 그러나 주가를 매일 보지 않는다면 두려움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농장을 보유한 사람은 얼마에 팔 수 있는지 매일 가격을 알아보지 않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더 매수합니다.
> 남들이 두려워할 때 자신도 두려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주가를 매일 보지 않는다면 두려움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농장을 보유한 사람은 매일 가격을 알아보지 않는다.
메모 20
멍거: 사람들은 역경을 극복하고 나서 더 용감해집니다. 쉬운 일부터 시작해 실패를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버핏: 주가가 아예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나을 것입니다. 주가는 주식의 가치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서 오랫동안 잊고 지내는 것입니다.
> 주가가 아예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투자가 쉬울것.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서 오랫동안 잊고 지내는 것.
메모 21
Q. 어떻게 하면 기업의 가치를 잘 평가해서 적정 안전 마진을 확보할 수 있나요?
버핏: 나는 투자를 시작할 때 내재 가치 평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레이엄이 투자 방법을 가르쳐주었지만 그렇게 투자할 기업은 씨가 말라버렸습니다. 5~6년 전에는 그레이엄의 투자 방법을 적용할 만큼 저평가된 한국 주식을 발견해 약 20종목에 분산 투자했습니다. 이후에는 찰리가 튼튼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가르쳐주었습니다.
우리가 모든 기업을 다 평가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건은 능력범위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10~20년 후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기업 몇 개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그러한 기업을 적정 안전 마진에 매수하면 좋은 실적이 나올 것입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식해 바보짓만 피하면 됩니다.
> 튼튼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10~20년 후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기업 몇개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됨.
메모 22
나는 기업을 분석할 때마다 진입 장벽이 얼마나 높은지 살펴봅니다. 1972년 씨즈캔디(See's Candies)를 인수할 때 나는 자문해보았습니다. "1억 달러가 있다면 내가 시장에 진입해서 씨즈캔디와 대결을벌일 수 있을까?" 나는 불가능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래서 시즈캔디를 인수했습니다. 만일 대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 인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나는 코카콜라에 투자할 때도 나 자신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1,000억 달러가 있다면 내가 콜라회사를 세워서 코카콜라와 대결을 벌일 수 있을까?"
몇 년 전 리처드 브랜슨은 버진콜라로 대결을 시도했습니다. 브랜드는 일종의 약속이 되어야 합니다. 콜라회사를 세울 경우, 나는 약속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나는 소콜에 이어 햄브릭을 만나고 나서도 이 화학 첨가물 시장에 경쟁자가 진입할 여지가 남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루브리졸은 원가가 비교적 낮은 데다가 서비스도 훌륭하고 전체 시장 규모가 100억 달러에 불과해서 해자가 견고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기업을 분석할 때 진입 장벽이 얼마나 높은지 살펴본다.
해자가 견고한 씨즈캔디와 코카콜라
메모 23
Q. 미국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인데도 미래를 계속 낙관할 수 있나요?
버핏: 나는 여전히 미국에 열광적입니다. 1776년 이후 미국은 세계 역사상 가장 이례적인 경제 성장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나는 1930년에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일어날 일을 알았더라면 나는 어머니 배 속에서 나오려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우 지수가 381에서 42로 폭락했고, 은행 4,000개가 파산했고, 실업률이 25%에 이르렀고, 황진과 메뚜기 떼가 세상을 휩쓸었습니다. 그러나 1930년 이후 미국의 생활 수준은 6배나 상승했습니다. 우리 자본주의 시스템은 훌륭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끔 망가져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 나는 여전히 미국에 열광적이다.
미국 자본주의 시스템은 훌륭하게 작동하고 있다.
메모 24
결혼하기 전에 장인이 내게 말했습니다. "나라가 망하겠지만 자네 탓은 아닐세. 민주당이 미국을 공산 국가로 만들어가고 있어." 1951년에는 아버지와 그레이엄 두 분 모두 다우 지수가 200을 넘어섰으므로 주식 투자를 자제하라고 내게 경고했습니다. 비관론은 항상 존재합니다. 미국은 남북전쟁을 치렀고 경기 침체를 15회나 경험했습니다. 미국이 계속 번영할 수 없는 이유는 앞으로도 항상 줄줄이 열거될 것입니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해서, 과거에 경기 침체를 극복해주었듯이 미래에도 경기 침체를 극복해줄 것입니다.
2008년 가을, 우리 정부는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을 총동원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경기 침체 중 절반은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이 확립된 시점인 1900년 이전에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전성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중국 등 다른 나라는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용해 미국을 따라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00년 중 15~20년은 틀림없이 나쁠 것입니다. 그래도 지금보다는 훨씬 나을 것입니다.
멍거: 세상은 계속 굴러갈 것입니다.
버핏: 이 정도면 찰리에게는 극단적으로 낙관적인 표현입니다.
> 비관론은 항상 존재.
자본주의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
과거에 경기 침체를 극복해주었듯. 미래에도 경기침체를 극복해줄 것.
미국의 전성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메모 25
Q. 버크셔 주식이 저평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버핏: 버크셔 역사상 주식이 대폭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한 적이 4~5회 있습니다. 어떤 주식이든 가끔 고평가될 때도 있고 저평가될 때도 있습니다. 2000~2001년에는 버크셔 주식이 매우 저평가되었습니다. 이렇게 주식이 가끔 저평가되는 덕분에 찰리와 나는 부자가 되었습니다. <현명한 투자자> 8장과 20장에 바로 이러한 내용이 나옵니다. 미스터 마켓은 이상하게 행동하는 조울증 환자입니다. 그는 실수가 잦습니다. 우리는 미스터 마켓이 우리의 스승이 아니라 하인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주가는 구조적으로 잘못 매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 어떤 주식이든 가끔 고평가될 때도 있고 저평가 될 때도 있다.
주식이 가끔 저평가되는 덕분에 찰리와 나는 부자가 되었다.
마켓은 우리의 하인이고 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메모 26
Q. 당신이 주목하는 거시 경제 변수는 무엇인가요?
버핏: 나는 지난 53년 동안 기업을 인수하거나 주식을 매수하면서 거시 경제 변수가 두려워 투자 결정을 바꾼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주요 뉴스에서 뭐라고 떠들든, 시장이 무엇을 두려워하든 나는 개의치 않습니다. 기업이 마음에 들고 가격이 적당하면 그 기업을 인수합니다. 2008년 8월 금융 위기가 한창일 때 나는 <뉴욕 타임스>에 주식을 사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주요 뉴스가 아니라 내재 가치에 주목해야 합니다.
멍거: 기회를 잡으려면 시장이 공황에 빠졌을 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버핏: 투자의 첫 번째 원칙은 반드시 현금을 확보해두는 것입니다. 그래야 내일도 투자할 수 있으니까요. 데일리 저넉을 경영하던 찰리는 주식시장이 공황에 빠지자 오랜 기간 보유하던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그는 매수 종목을 내게도 알려주지 않더군요.
> 거시 경제 변수가 두려워 투자 결정을 바꾼 적은 한 번도 없다.
기회를 잡으려면 시장이 공황에 빠졌을 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투자의 첫 번째 원칙은 반드시 현금을 확보해두는 것.
메모 27
Q. 버크셔는 진입 장벽을 어떻게 구축하나요?
멍거: 우리는 진입 장벽을 직접 구축하는 대신, 돈 주고 삽니다.
버핏: 일부 업종에는 진입 장벽이 없습니다. 이러한 업종에 속한 기업이라면 거들떠보지도 마십시오. 막강한 진입 장벽을 갖춘 대표적인 기업이 코카콜라입니다. 내게 100~200억 달러를 주면서 코카콜라와 경쟁하라고 해도 나는 할 수가 없습니다. 리처드 브랜슨은 버진콜라로 코카콜라와 경쟁하려고 했지만 이제는 버진콜라 소식이 들리지 않습니다. 버진콜라가 무슨 약속을 했는지도 모르겠고요. 철도회사도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철도를 또 깔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멍거: 경쟁자가 단 하나만 있어도 망하는 사업이 있답니다.
> 우리는 진입 장벽을 직접 구축하는 대신, 돈 주고 산다.
진입 장벽이 없는 업종 기업이라면 거들떠보지도 마라.
메모 28
Q. 미국 20대 기업의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을 초과할까요?
버핏: 십중팔구 매우 비슷할 것입니다. 우리는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안겨주지만 아마추어 투자자는 종종 엉뚱한 시점에 흥분합니다. 아마추어 투자자는 인덱스 펀드를 사는 편이 무난합니다.
멍거: 자신의 능력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가 많이 안다고 착각하면 위험해집니다.
> 아마추어 투자자는 종종 엉뚱한 시점에 흥분한다.
아마추어 투자자는 인덱스 펀드를 사는 편이 무난하다.
자기가 많이 안다고 착각하면 위험해진다.
메모 29
Q. 금융 이해력을 높이는 교육이 표준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나요? 포함된다면 어느 단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버핏: 금융 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습관의 힘은 강력하니까요. 금융 문맹 상태에 빠지면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나는 어린이에게 금융 교육을 제공하려고 '백만장자 비밀 클럽'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나는 어린시절 집에서 훌륭한 금융 습관을 배웠으므로 운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면 좋은 금융 습관을 익히기가 어렵습니다. 좋은 금융 습관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 금융 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습관의 힘은 강력.
금융 습관은 정말로 중요.
메모 30
버핏: 우리는 거시 변수를 기준으로 거래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버크셔는 거시 변수 때문에 기업 인수를 거절한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12~24개월 뒤에 상황이 어떻게 될지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면 상황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습니다. 기업을 인수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기업의 경쟁 우위가 얼마나 강한가, 장래 수익성 전망이 얼마나 밝은가, 두 가지 입니다. 이코노미스트는 회사당 한 사람만 있어도 지나치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 훌륭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면 상황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
기업의 경쟁 우위가 얼마나 강한가, 장래 수익성 전망이 얼마나 밝은가, 두 가지.
메모 31
버핏: 어린 시절부터 저축 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그러면 인생이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버크셔는 재미있는 만화 시리즈를 통해서 어린이에게 저축 습관을 키워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실제로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찌감치 자녀에게 돈에 관해서 좋은 습관을 키워주면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녀가 어릴 때 서둘러 시작하세요.
> 일찌감치 자녀에게 돈에 관해서 좋은 습관을 키워주면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자녀가 어릴 때 서둘러 시작해라.
메모 32
버핏: 어떤 일이 발생하든 버크셔는 심리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보유하기에 가장 유리한 종목은 추가 자본이 필요 없는 회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55년 전에 집을 지었거나 샀다면, 이후 추가 자본이 필요 없었으며 인플레이션에 의해서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반면 전력회사나 철도회사라면 인플레이션 기간에 감가상각비가 증가해 추가 자본이 들어갑니다. 대규모 자본 투자가 필요한 기업은 전반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유명 브랜드가 매우 유리합니다. 씨즈캔디는 오래전에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유명 브랜드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므로 브랜드의 가치도 상승합니다.
>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보유하기에 가장 유리한 종목은 추가 자본이 필요 없는 회사이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이 대표적인 예.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유명 브랜드가 매우 유리.
메모 33
멍거: 우리처럼 우위를 확보한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버크셔는 사업 기간 내내 쏟아져 들어오는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계속 성장했습니다. 우리 시스템은 매우 훌륭합니다. 이 시스템을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버핏: 우리는 실수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기업의 실적이 매우 훌륭했던 덕분에 아주 똑똑하지 않아도 근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지능을 조금 더 보태면 우리는 정말로 훌륭한 실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멍거: 그러나 어리석은 행동을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어리석은 행동만 하지 않으면 똑똑할 필요도 없습니다.
> 우리 시스템은 매우 훌륭하다. 이 시스템을 바꿀 생각이 없다.
미국 기업의 실적이 매우 훌륭했던 덕분에 아주 똑똑하지 않아도 근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어리석은 행동만 하지 않으면 똑똑할 필요도 없다.
메모 34
능력범위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특정 코스로 공이 들어올 때만 방망이를 휘둘렀습니다. 우리 비결은 이보다 더 복잡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다른 활동보다 더 높은 IQ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감정 조절은 필요합니다. 매우 똑똑한 사람인데도 불필요한 위험을 떠안는 어리석은 짓을 하기도 하더군요. 이런저런 자멸 행위를 되풀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천재까지는 필요 없지만, 자멸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우리는 특정 코스로 공이 들어올 때만 방망이를 휘둘렀다.
천재까지는 필요 없지만, 자멸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
메모 35
Q. HBO 다큐멘터리(Becoming Warren Buffett 2017)를 보니 당신은 투자를 야구에 비유하시더군요. 테드 윌리엄스가 좋아한 코스는 중앙 바로 아래였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투자 대상 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 버핏: 질문자 마음에 쏙 드는 용어로 정의할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그런 기업은 우리가 보면 압니다. 대개 이렇습니다. 5년, 10년, 또는 20년을 내다볼 수 있고, 현재 보유한 경쟁 우위가 이 기간에 유지될지 판단할 수 있으며, 경영진이 믿을 만하고, 버크셔 문화에 어울릴 뿐 아니라 버크셔 문화에 합류하기를 갈망하며, 가격도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기업을 인수하면 우리는 그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 창출하리라 예상되는 자금을 기준으로 거액을 투입합니다. 우리는 확실한 예측이 가능할수록 더 좋아합니다.
> 5년, 10년, 또는 20년을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보유한 경쟁 우위가 유지될지 판단해야 한다.
경영진이 믿을 만해야 한다.
버크셔 문화에 어울려야 한다.
버크셔 문화에 합류하기를 갈망해야 한다.
가격도 합리적이어야 한다.
메모 36
가장 좋은 투자는, 자신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고 주위 사람도 찾아와서 크게 걱정해줄 필요가 없는 투자입니다. 아내에게 돈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돈이 고민거리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아내가 S&P500 인덱스 펀드를 보유하면, 돈이 필요할 때 언제든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유동성 자금도 다소 보유할 것입니다. 증권 거래소가 문을 닫더라도 돈은 여전히 충분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내가 재산을 두 배나 세 배로 늘리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내가 투자하는 목적은 재산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은 생애에 돈 걱정을 전혀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나의 아주머니 케이티는 오마하에 살면서 평생 열심히 일했습니다. 8,000달러에 구입한 주택에 살았습니다. 아주머니는 버크셔 주식을 보유한 채 97세까지 살았으므로 재산이 수백만 달러로 불어났습니다. 그런데 4~5개월마다 내게 편지를 보내 물었습니다. "워런, 언젠가 내 돈이 바닥나지 않을까?" 나는 이렇게 답장했습니다. "훌륭한 질문입니다. 아주머니가 986년을 산다면 돈이 바닥나겠지요." 그러나 아주머니는 4~5개월 뒤 똑같은 편지를 또 보내왔습니다.
돈이 너무 많아서 생활이 불편해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돈많은 사람 주위에는 조언자가 몰려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산을 모두 버크셔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주위 사람들은 버핏이 살아 있으면 이런저런 말을 했을 것이라고 조언할 것입니다. 심지어 버크셔 주식을 한주만 갖고 있더라도 이웃, 친구, 친척의 조언 탓에 마음의 평정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본 틀이 훌륭해야 결과도 훌륭한 법입니다.
멍거: 내 가족은 버크셔 주식을 보유하면 좋겠습니다.
> 가장 좋은 투자는, 자신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고 주위 사람도 찾아와서 크게 걱정해줄 필요가 없는 투자.
아내가 S&P500 인덱스 펀드를 보유하면, 돈이 필요할 때 언제든 쓸 수 있다.
기본 틀이 훌륭해야 결과도 훌륭한 법.
[독서] 워런버핏 라이브 (1) University of Berkshire Hathaway - 워런 버핏
https://devtzu.tistory.com/307
[독서] 워런버핏 바이블 Warren Buffett on Business - 워런 버핏
https://devtzu.tistory.com/306
#워런버핏라이브 #UniversityofBerkshireHathaway #워런버핏 #BerkshireHathaway #버핏 #멍거 #버크셔 #버크셔해서웨이 #부자 #투자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쿠아슬론] 2023 한강 르네상스 페스티벌 아쿠아슬론 대회 | Swim Run 스윔런 (0) | 2023.04.19 |
---|---|
[임장일지]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한강뷰 로얄동 모습은? 현장 스케치 (임장일 2023.04.17) (0) | 2023.04.18 |
[독서] 워런버핏 라이브 (1) University of Berkshire Hathaway - 워런 버핏 (1) | 2023.04.16 |
[독서] 워런버핏 바이블 Warren Buffett on Business - 워런 버핏 (1) | 2023.04.15 |
12년 만에 일본에 방문한 워런 버핏. 방문한 이유는? (0) | 2023.04.13 |